블루베리 많이 드시나요? 그냥 먹어도 좋고 요거트나 각종 샐러드에 첨가해도 좋은 과일입니다. 맛도 너무 독특하거나 시지 않아서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를 꾸준히 먹었을 때 얼마나 건강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각종 비타민 섭취, 심장 건강
블루베리 한 그릇에는 하루 권장 섬유질의 14%와 비타민 C의 24%, 항산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간식으로 먹거나 식단에 추가해서 곁들여 먹는 과일 정도지만 꽤나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3년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적게 먹은 여성보다 많이 먹은 여성이 심장마비를 겪을 가능성이 34% 낮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암과 심장병에도 좋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 치매예방, 기억력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 화합물과 안토시아닌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은 기억 능력에도 좋으며 뇌에서 신경 신호전달의 역할을 합니다. 1999년 연구에서 나이 든 쥐에게 규칙적인 과일 섭취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2010년 연구에서는 블루베리 보충제가 노인들의 기억력 향상에 좋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 시력향상
블루베리 하면 다들 시력에 좋다고 많이 기억합니다. 보통 영양제 광고나 블루베리 광고에서 많이 보는 문구입니다. 블루베리는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특히 야간의 시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안토시아닌 안의 로돕신이라는 색소체로 인한 것입니다. 로돕신이 뇌로 자극을 전달해 물체가 보이게 되는데, 블루베리 색소가 이 로돕신의 재합성의 활성화를 돕습니다.
그리고 노화나 각종 이유로 찾아오는 안질환인 백내장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색소가 눈 안의 단백질 결합을 낮추고 노화를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블루베리는 과일로 먹는 것이 제일 좋지만 어려울 경우는 잼이나 영양제 음료 등으로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건강식품 회사에서도 저렴한 가격대로 영양제가 잘 나오기 때문에 구매하셔서 매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